[영화] 다크나이트 (2008년) / 역대급 배트맨과 역대급 빌런 조커의 대결을 그린 명작.

배트맨 시리즈 중 명작으로 꼽히는 ‘다크나이트’는 양지에서 싸우는 정의로운 사도를 만들고자 하는 배트맨과 속을 알 수 없는 조커의 대결을 그린 작품입니다. 90년대 배트맨 시리즈에서 등장했던 조커와 투페이스가 다시 등장해 DC 코믹스 세계관 캐릭터를 현실적으로 잘 녹여냈습니다.

※ 본 리뷰에 사용된 이미지는 네이버 영화에서 발췌하였습니다.

※ 본 리뷰에 사용된 이미지는 네이버 영화에서 발췌하였습니다.

※ 본 리뷰에 사용된 이미지는 네이버 영화에서 발췌하였습니다.

한낮의 한 은행에 광대 복면을 쓴 강도가 습격해 로비를 점거합니다. 치밀한 계획을 세운 듯 비상전화를 차단한 뒤 금고에서 현금을 쓸어 담기 시작했고, 사무실에 있던 지점장이 샷건을 쏴 제압을 시도했지만 결국 강도에게 죽임을 당하고 맙니다. 금고 깨기에 성공한 강도단은 분배금을 더 많이 받기 위해 서로를 죽이기 시작하고, 끝까지 살아남은 홀로 조커(히스레저)만이 스쿨버스를 타고 유유히 사라집니다. 이 모든 것이 조커의 계획이었던 것입니다.

외딴 건물 주차장에서 마피아 체첸(리치코스터) 일당이 마약 거래를 하고 있는데 갑자기 나타난 배트맨 분장 민병대가 현장을 습격합니다. 하지만 갱들에 의해 오히려 민병대가 위기에 빠지고, 그 순간 나타난 진짜 배트맨(브루스 웨인-크리스찬 베일)이 민병대를 구한 뒤 범죄자를 체포합니다. 하지만 격투 과정에서 부상당한 배트맨은 루시어스 폭스(모건 프리먼)에게 가볍고 움직이기 편한 새 정장 제작을 의뢰합니다.

배트맨 분장을 한 민병대의 모습을 본 브루스는 악을 소탕하는 자신의 정의가 폭력으로 변질될 수 있다는 생각에 고민합니다. 브루스는 소꿉친구 레이첼 도스(매기 질렌할)의 연인이 된 신임 지방검사 하비 덴트(애런 에크하트)를 알고, ‘백기사’라는 별명으로 법으로 악을 심판하는 하비를 주목합니다. 하비가 배트맨을 대체할 영웅이라고 판단한 브루스는 고든과 함께 하비를 진정한 영웅으로 만들기 위해 뒤에서 지원하기 시작합니다.

브루스는 마피아들의 돈세탁을 해주는 라우(친한)의 조사를 위해 웨인 엔터프라이즈를 통해 사업계약을 맺습니다. 라우가 마피아 보스들과 비자금 관련 회의를 하는 도중 조커가 나타나 배트맨을 없애야 마피아 사업을 지속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그리고 비자금의 절반을 받는 조건으로 배트맨을 없앨 것을 제안하지만 마피아는 조커를 무시합니다. 하지만 잠시 후 라우는 배트맨과 고든에게 붙잡혀 하비에게 넘겨집니다.

배트맨과 고든, 그리고 하비의 활약으로 마피아들이 위기에 처하자 결국 조커와 함께 배트맨을 죽이려는 계획에 참여하게 됩니다. 조커는 방송에서 배트맨이 실제로 정체를 밝히고 자수하지 않으면 매일 사람을 죽이겠다고 협박하며 솔릴로 판사, 롭 경찰청장, 하비텐트가 타깃이라는 것을 암시합니다. 조커의 협박에도 배트맨이 자수하지 않자 살릴로 판사와 롭 경찰청장이 암살되고 하비는 블루스를 통해 목숨을 구하게 됩니다.

법관과 경찰의 죽음에 검사까지 암살 위협을 받자 여론은 배트맨이 자수해야 한다는 쪽으로 흐르게 됩니다. 브루스는 조커의 살인을 막기 위해 자수를 하려 하지만 기자회견에서 하비가 자신이 배트맨이라고 밝힌 후 체포됩니다. 이후 조커는 이송 중인 하비의 호송 차량을 급격히 하지만 배트맨이 나타나 하비를 구해 조커를 사로잡습니다.

잡힌 조커는 경찰에 심문받지만 아무것도 찾지 못했어요. 오히려 조커는 하비와 레이첼을 납치해 각기 다른 장소에 감금했다는 사실을 알리고 배트맨과 고든은 레이첼과 하비를 구하기 위해 각기 다른 장소로 향합니다. 배트맨은 레이첼을 구하기 위해 조커가 알려준 장소를 찾아갔는데, 그곳에는 레이첼이 아닌 하비가 잡혀 있었어요. 그리고 레이첼이 잡혀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건물은 폭발에 휩싸입니다. 한편 붙잡혀 있던 조커는 경찰서에 잡혀온 부하들의 몸속에 심은 폭탄을 터뜨린 뒤 경찰서를 탈출합니다.

하비는 배트맨과 탈출하던 중 기름에 의해 얼굴 절반에 화상을 입고 입원하고 간호사로 위장한 조커가 하비를 찾습니다. 레이첼의 죽음과 화상으로 인해 추악하게 변한 자신에게 화가 나 있던 하비에게 조커는 이 모든 것이 경찰과 배트맨 때문이며 결국 하비가 살아나고 레이첼이 죽은 것도 운으로 생긴 것이라며 하비를 타락시킵니다.

고뇌와 분노로 가득 차 있던 하비는 조커에 의해 ‘투페이스’라는 악당이 되고 말았고, 자신과 레이첼을 납치한 부패 경찰을 찾아다니며 복수를 시작합니다. 그리고 조커는 두 번째 협박 비디오에서 고담시를 새로운 공포에 빠트립니다.

고뇌와 분노로 가득 차 있던 하비는 조커에 의해 ‘투페이스’라는 악당이 되고 말았고, 자신과 레이첼을 납치한 부패 경찰을 찾아다니며 복수를 시작합니다. 그리고 조커는 두 번째 협박 비디오에서 고담시를 새로운 공포에 빠트립니다.

고뇌와 분노로 가득 차 있던 하비는 조커에 의해 ‘투페이스’라는 악당이 되고 말았고, 자신과 레이첼을 납치한 부패 경찰을 찾아다니며 복수를 시작합니다. 그리고 조커는 두 번째 협박 비디오에서 고담시를 새로운 공포에 빠트립니다.초반부터 등장하는 조커의 모습이 강렬한 영화입니다. 갑부이자 격투의 달인 배트맨과 뛰어난 전략과 속내를 알 수 없는 사이코 조커의 대결이 흥미롭게 펼쳐졌습니다.DC코믹스의 조커는 개성적이고 종잡을 수 없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사이코로 그려지지만 전략이 뛰어난 행동파이자 카리스마와 배짱이 있는 빌런입니다. 강대하지만 빌런이라는 사실이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요소라고 생각합니다.1995년 개봉한 배트맨 3-포에버에도 투페이스가 등장했는데 90년대 영화에 등장한 투페이스는 단순한 오락영화에서 동전만 던지는 악당으로 묘사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영화에서는 정의의 검사로 투페이스가 되는 서사를 잘 연출하고 있습니다.DC 코믹스에서 투페이스는 동전을 던지는 것은 시그니처로 시리즈마다 이유가 다양하다고 합니다. 투페이스는 정의로운 성격과 잔인한 성격을 가진 다중인격자로 동전을 던지고 나온 결과에 따라 두 성격 중 하나가 주도권을 갖는다는 설정으로 1942년 DC코믹스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이 영화의 엔딩 장면이 최고의 명장면으로 꼽히며 많은 패러디가 등장했습니다. 실제로 배트포트를 타고 질주하는 배트맨의 마지막 모습은 영화 스토리와 맞물려 다양한 감정이 교차했습니다. 명장면으로 꼽을 수 있을 것 같아요.90년도 배트맨의 기억을 가지고 있다면 다크나이트 3부작을 통해 새로운 배트맨을 만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재미있게 본 영화로 DC코믹스에 대한 관심도를 높여준 작품입니다. DC 히어로물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추천하는 영화입니다.개인평 ★★★★☆ – 추천영화다크나이트 감독 크리스토퍼 놀란 출연 크리스찬 베일, 히스 레저, 아론 에크하트 개봉 2008년 08월 06일 / 2009년 02월 19일 재개봉 / 2017년 07월 12일 재개봉 / 2020년 07월 01일 재개봉다크나이트 감독 크리스토퍼 놀란 출연 크리스찬 베일, 히스 레저, 아론 에크하트 개봉 2008년 08월 06일 / 2009년 02월 19일 재개봉 / 2017년 07월 12일 재개봉 / 2020년 07월 01일 재개봉시리즈 다음 작품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십시오.[영화] 다크나이트라이즈(2012년)/강력한 악당의 출현과 은둔생활을 하던 배트맨의 복귀.다크나이트 3부작의 완결을 그린 배트맨 다크나이트라이즈는 정의를 위해 누명을 쓰고 일… blog.naver.com시리즈의 첫 번째 작품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십시오.[영화] 배트맨 비긴스(2005년)/2000년대 새로운 배트맨 시리즈인 다크나이트 3부작의 시작.2005년 개봉한 배트맨 비긴스’는 다크나이트 3부작으로 유명한 배트맨 시리즈의 시작을 그린… blog.naver.com[영화] 배트맨 비긴스(2005년)/2000년대 새로운 배트맨 시리즈인 다크나이트 3부작의 시작.2005년 개봉한 배트맨 비긴스’는 다크나이트 3부작으로 유명한 배트맨 시리즈의 시작을 그린… blog.naver.com[영화] 배트맨 비긴스(2005년)/2000년대 새로운 배트맨 시리즈인 다크나이트 3부작의 시작.2005년 개봉한 배트맨 비긴스’는 다크나이트 3부작으로 유명한 배트맨 시리즈의 시작을 그린… blog.naver.com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