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시스템, 현재 신뢰할 수 있을까?

현재도 개발되고 있고 자동차 시장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자율주행이라는 키워드, 우리는 이 자율주행을 평소에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자율주행 시스템의 편리성뿐만 아니라 위험성에 대해서도 인지하고 있는 것입니까?이번 포스팅에서는 자율주행 시스템에서 현재 기술의 발전 단계를 살펴보고 그 기술을 통한 검증 방식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그림 1> 자율주행시스템 위험사례 : 대만 중서부 자이 인근 고속도로 1차로에서 넘어진 화물차 추돌사고 (출처:연합뉴스)자율주행 시스템 수준많은 사람들이 자율주행을 떠올릴 때 운전자 개입 없이 이뤄지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자율주행에는 몇 가지 단계가 존재합니다. 사람을 보조하는 단계부터 완전한 자율주행까지 가능한 단계를 아래 그림을 참고하여 설명합니다.<그림 2,3>자동 레벨(출처:hyundaimotorgroup(현대 모터 그룹)각 단계를 보면 1단계는 일반 드라이버의 개입이 반드시 필요한 단계, 2단계는 자동차가 스스로 휠을 돌리고 가속하는 단계, 3단계는 도로 상황을 파악하고 그 상황을 피하고 손수 운전할 단계, 4단계는 단순한 도로가 아닌 골목이나 복잡한 도로에서도 스스로 운전할 단계, 마지막 5단계는 모든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완벽한 자동 운전 단계를 가리킵니다. 이들 부분에 대한 기능을 주행 보조 시스템인 지능형 운전 지원 시스템(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라 부르고 관련 사항에 관한 자료는 참고 문헌을 확인하세요. [1]시뮬레이션 기술을 이용한 안전 장치 검증 방법아까 이야기한 것처럼, 자동 운전에는 각 수준별로 동작하는 기능이 다르며 그것에 따른 위험도 함께 존재합니다. 안전에 관한 사항입니다 드라이버의 동작 없이 운행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인 만큼 의존도가 높아질수록 주행 상황 시에 드라이버의 개입이 줄어 도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변수에 대한 대응이 어려워집니다. 이런 상황을 방지하려는 많은 자동 운전 기술을 개발하는 업체는 도로 상황에 대한 안전 대책을 자동 운전 시스템과 함께 만들어 상용화되는 자동차에 기술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안전 장치가 실제 도로에서 과연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있는지 검증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물론 실제 도로에 나와서 테스트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러나 한번의 사고만 해도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시스템을 실제 도로에서 상황에 만나서 즉각 대처하는 것을 확인하려면 위험 요소가 많습니다. 그래서 안전한 방법으로 실제와 비슷한 상황에서 자동 운전 기술을 검증할 수 있는 방법으로 시뮬레이션 기술을 이용한 검증이 있습니다. 실제 도로 상황을 수집할 때는, 라이더나 카메라를 이용하고 수집하고 수집된 데이타를 이용하여 주행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 시나리오를 만들고 검증에 사용합니다. 만들어진 시나리오를 시뮬레이터 안에 가상의 환경을 실현하고 그 안에서 AI가 탑재된 자동 운전 시스템 차량을 시험합니다.아래 사진을 보시면, 예를 들면 모 라이사의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검증 진행 사진입니다. 화면 구성을 보면 주행 중의 현황을 볼 수 있는 메인 화면과 이하의 어떤 도로 상황을 녹화하고 구현했는지, 그리고 차량이 보는 시점에서 인식하고 있는 물체가 정상적으로 인식하고 있는지 마지막으로 차량이 주행하는 경로의 동선 파악 등 시뮬레이터에서 여러 자료를 분석하고 자동 운전 시스템 검증에 활용하고 있습니다.<그림4> 자율주행 시뮬레이션(출처: 모라이 시뮬레이터)자율주행 검증 표준 : SOTIF자율주행 검증 표준 : SOTIF<그림 5> SOTIF(Safety Of The Intended Functionality) 위험상황분류(사진출처:한컴MDS)<그림 5> SOTIF(Safety Of The Intended Functionality) 위험상황분류(사진출처:한컴MDS)추가적인 규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대표적인 기준으로 유엔 자율주행자동차 안전기준이 존재합니다. 단계별로 자율주행 기술단계별 정의가 채택된 것도 제14차 ITS-AD 전문가 기술회의(2018.3.15)에서 이뤄졌습니다. 이 기준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이 사람의 안전에 있어 어떤 기준이 필요한지 그리고 최소 위험 조건을 수행하도록 명시되어 있기 때문에 안전기준 측면에서 확실히 탑승자 보호 개념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자료는 참고문헌을 확인해주세요.[2]지금까지 자율주행 시스템 소개 및 검증 방법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안전 측면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소프트웨어로 안전한 세상을 꿈꾸는 슈아소프트도 자율주행 시스템을 믿고 안전하게 탈 수 있는 그날을 위해 기술과 함께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슈아소프트의 더 많은 기술과 툴 검색(클릭!)슈어 소프트 테크(주)-임베디드 솔루션 전문 기업 TOOL소프트웨어 검증 자동화 솔루션 소스 코드 검증 솔루션 CODESCROLL코딩 규칙 검사 툴 도메인별 코딩 규칙 자동 검사 관리자/실무자 차원의 프로젝트 초과 뷰 제공 실행 시간 오류 검증 툴 실행 시간 오류 검출 필터를 활용하고 쉽게 결함 추적 및 관리 단위/통합 테스트 도구 제어가 어려운 원본 함수를 스태프에 대체 제어 흐름 선도(ControlFlowGraph)제공 MC/DC목표 달성을 위한 가이드 제공 통합 테스트(Integration Test)기능 COVER제품과 보상 공유 정적 분석 츠ー루도메 않나!!!www.suresofttech.com슈어소프트텍㈜ – 임베디드 솔루션 전문기업 TOOL 소프트웨어 검증 자동화 솔루션 소스코드 검증솔루션 CODESCROLL 코딩규칙 검사도구 도메인별 코딩규칙 자동검사관리자/실무자 관점의 프로젝트 오버뷰 제공 실행시간 오류검증도구 실행시간 오류검출 필터를 활용하여 손쉽게 결함추적 및 관리단위/통합테스트툴 제어가 어려운 원본함수를 스탭으로 대체제어 플로우그래프(Control Flow Graph) 제공 MC/DC 목표달성을 위한 가이드제공 통합테스트(Integration Test) 기능 COVER 제품과 커버리지 공유 정적분석 툴드메… www.suresofttech.com슈어소프트텍㈜ – 임베디드 솔루션 전문기업 TOOL 소프트웨어 검증 자동화 솔루션 소스코드 검증솔루션 CODESCROLL 코딩규칙 검사도구 도메인별 코딩규칙 자동검사관리자/실무자 관점의 프로젝트 오버뷰 제공 실행시간 오류검증도구 실행시간 오류검출 필터를 활용하여 손쉽게 결함추적 및 관리단위/통합테스트툴 제어가 어려운 원본함수를 스탭으로 대체제어 플로우그래프(Control Flow Graph) 제공 MC/DC 목표달성을 위한 가이드제공 통합테스트(Integration Test) 기능 COVER 제품과 커버리지 공유 정적분석 툴드메… www.suresofttech.com[출처] [1] 자율주행으로 가는 길 – ADAS 기술 개요 : https://blog.naver.com/suresofttech/220931132821 [2] 자율주행 국제기준 제정을 위한 안전기준 동향 : https://www.kaia.re.kr/webzine/2018_01/sub/sub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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