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여행 무주 볼거리 국립공원 적상산전망대안국사안렴대

전라북도 여행 무주 볼거리 국립공원 적상산전망대안코쿠지 안렴대 전북여행 무주 볼거리 국립공원 적상산전망대안국사안렴대

 

덕유산국립공원에 속하는 해발 1,034m의 적상산은 붉은색을 띠는 암반산이 마치 붉은 치마를 입은 모양과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산 정상은 평탄한 반면 산허리까지는 절벽으로 둘러싸여 천혜의 자연 요새를 이루고 있으며, 안렴대와 적상산사고 등 무주의 명소가 있습니다. 1. 적상산 전망대 덕유산국립공원에 속하는 해발 1,034m의 적상산은 붉은색을 띠는 암반산이 마치 붉은 치마를 입은 형상과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산 정상은 평탄한 반면 산허리까지는 절벽으로 둘러싸여 천혜의 자연 요새를 이루고 있으며, 안렴대와 적상산사고 등 무주의 명소가 있습니다. 1. 적상산 전망대

전북 여행을 다녀온 뒤 덕유산 곤돌라를 타고 국립공원 향적봉으로 가려다가 하행 곤돌라 탑승(16시)이 아슬아슬한 고민 끝에 적상산 전망대 주변과 안렴대를 다녀왔습니다. 전북 여행을 다녀온 뒤 덕유산 곤돌라를 타고 국립공원 향적봉으로 가려다가 하행 곤돌라 탑승(16시)이 아슬아슬한 고민 끝에 적상산 전망대 주변과 안렴대를 다녀왔습니다.

적상산에는 전라북도에 가볼 만한 무주 여행 코스로 염두에 두어도 좋은 와인동굴과 천일폭포도 있지만 폭포는 가뭄 탓인지 물살이 가늘고 산정호수 적상호-적상산 전망대-적상사-안국사-안렴대 코스로 탐방하면서 적상산성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적상산에는 전라북도에 가볼 만한 무주 여행 코스로 염두에 두어도 좋은 와인동굴과 천일폭포도 있지만 폭포는 가뭄 탓인지 물살이 가늘고 산정호수 적상호-적상산 전망대-적상사-안국사-안렴대 코스로 탐방하면서 적상산성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지하발전소로 연결된 상부저수지의 적상호와 하부저수지의 무주호를 사진으로 보면 이해가 쉬웠습니다. 지하발전소로 연결된 상부저수지의 적상호와 하부저수지의 무주호를 사진으로 보면 이해가 쉬웠습니다.

양수발전소 상부의 저수지, 적상호 옆에 위치한 발전소 설비, 조압수조 정상에 조성된 무주 적상산 전망대에서 지나온 상부 저수지와 빼어난 소백산맥과 무주의 볼거리, 덕유산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양수발전소 상부의 저수지, 적상호 옆에 위치한 발전소 설비, 조압수조 정상에 조성된 무주 적상산 전망대에서 지나온 상부 저수지와 빼어난 소백산맥과 무주의 볼거리, 덕유산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올라오는 길은 지그재그로 이어져 은행나무와 단풍나무 가로수가 운치를 더하고 노랗고 붉게 단풍이 물들면 장관을 이루어 가을 전라북도 여행의 볼거리입니다. 올라오는 길은 지그재그로 이어져 은행나무와 단풍나무 가로수가 운치를 더하고 노랗고 붉게 단풍이 물들면 장관을 이루어 가을 전라북도 여행의 볼거리입니다.

망원경으로 전북의 명소인 국립공원 향적봉과 거비봉, 망봉 등을 조망할 수 있었지만 성냥갑 같은 곤돌라가 덕유산 자락을 쉴 새 없이 오르내립니다. 망원경으로 전북의 명소인 국립공원 향적봉과 거비봉, 망봉 등을 조망할 수 있었지만 성냥갑 같은 곤돌라가 덕유산 자락을 쉴 새 없이 오르내립니다.

발 밑에 무주호도 보였어요. 제방은 접근할 수 없지만 호수에 돌출한 공원에서 쉴 수 있습니다. 12월경부터 2월경까지는 첫눈 오는 날부터 입산 금지 기간이니 무주 여행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적상산 사고 발 밑에 무주호도 보였어요. 제방은 접근할 수 없지만 호수에 돌출한 공원에서 쉴 수 있습니다. 12월경부터 2월경까지는 첫눈 오는 날부터 입산 금지 기간이니 무주 여행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적상산 사고

전망대 연못 근처에 있는 호수 주변 길, 전라북도 무주 적상산 기슭에 있는 적상사에도 들렀습니다. 둘레길에서 바로 진입하는 위치라 찾기 쉬우며, 낮은 담장 안에는 2개의 건물이 있습니다. 전망대 연못 근처에 있는 호수 주변 길, 전라북도 무주 적상산 기슭에 있는 적상사에도 들렀습니다. 둘레길에서 바로 진입하는 위치라 찾기 쉬우며, 낮은 담장 안에는 2개의 건물이 있습니다.

누각 형태로 기둥 위에 놓인 선원각과 실록각 두 건물은 개방되어 관람할 수 있었고, 문화해설사의 자세한 설명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누각 형태로 기둥 위에 놓인 선원각과 실록각 두 건물은 개방되어 관람할 수 있었고, 문화해설사의 자세한 설명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원래는 산정호수 주변 길에 있었는데 적상호를 조성하는 과정에서 이건되었다고 합니다. 네모난 현판을 단 실록각에는 실록을 넣고 이동한 궤(복제모형)와 봉안행령 디오라마, 조선왕조실록 개관 및 실록복제 25권 외에 기록유물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원래는 산정호수 주변 길에 있었는데 적상호를 조성하는 과정에서 이건되었다고 합니다. 네모난 현판을 단 실록각에는 실록을 넣고 이동한 궤(복제모형)와 봉안행령 디오라마, 조선왕조실록 개관 및 실록복제 25권 외에 기록유물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디오라마로도 볼 수 있었지만 실록 편찬 기록화 및 수비 기록화를 통해 묘향산 사고에서 무주 적상산 사고까지 옮겨오는 험난한 이안 과정을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전라북도를 여행하면서 귀동냥으로 듣는 역사 이야기입니다. 디오라마로도 볼 수 있었지만 실록 편찬 기록화 및 수비 기록화를 통해 묘향산 사고에서 무주 적상산 사고까지 옮겨오는 험난한 이안 과정을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전라북도를 여행하면서 귀동냥으로 듣는 역사 이야기입니다.

고종, 순종, 인조, 세종 등 실록의 복본 외에 광해군일기 및 조선왕조실록의 편찬기록화와 이를 설명하는 전시패널은 관람객의 이해를 도왔습니다. 3. 안코쿠지 고종, 순종, 인조, 세종 등 실록의 복본 외에 광해군일기 및 조선왕조실록의 편찬기록화와 이를 설명하는 전시패널은 관람객의 이해를 도왔습니다. 3. 안코쿠지

적상산 사고에서 차를 타고 꼬불꼬불한 산길을 약 5분 정도 오르면 무주의 볼거리인 안국사가 있습니다. 일주문을 들어서 언덕 아래 석벽을 따라 본당으로 향했습니다. 적상산 사고에서 차를 타고 꼬불꼬불한 산길을 약 5분 정도 오르면 무주의 볼거리인 안국사가 있습니다. 일주문을 들어서 언덕 아래 석벽을 따라 본당으로 향했습니다.

산정호수 주변 길에서 이 건물의 연혁비를 봤는데 전통적인 사찰 배치 구조와 모순되는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산정호수 주변 길에서 이 건물의 연혁비를 봤는데 전통적인 사찰 배치 구조와 모순되는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 무주로의 여행을 즐길 수 있는 곳인 안국사는 옛날에 호국사가 있던 곳으로 양수발전소 건설 과정에서 수몰지구에 편입되면 호반에서 산속으로 넘어갑니다. 현재 무주로의 여행을 즐길 수 있는 곳인 안국사는 옛날에 호국사가 있던 곳으로 양수발전소 건설 과정에서 수몰지구에 편입되면 호반에서 산속으로 넘어갑니다.

계단을 오르면 청하루를 만날 수 있고, 청하루를 지나 평평하게 조성된 곳에 단을 둔 극락전과 명부전, 삼선각 등이 있으며, 왼쪽의 천불전, 박물관 구역은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어서 완공되면 볼거리가 가득한 전북 여행이 될 것 같습니다. 계단을 오르면 청하루를 만날 수 있고, 청하루를 지나 평평하게 조성된 곳에 단을 둔 극락전과 명부전, 삼선각 등이 있으며, 왼쪽의 천불전, 박물관 구역은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어서 완공되면 볼거리가 가득한 전북 여행이 될 것 같습니다.

전라북도 유형문화유산 극락전 안에 보물 괘불 외에 목조아미타삼존불 등이 있고, 하나가 된 적상산성 부근에 호국사비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전라북도 유형문화유산 극락전 안에 보물 괘불 외에 목조아미타삼존불 등이 있고, 하나가 된 적상산성 부근에 호국사비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극락전은 학단청 설화를 담고 있고 현판 안쪽의 처마가 독특하게 느껴졌습니다. 성보박물관에는 세계 각국의 불상과 탱화 등 불교 유물이 전시되어 있다고 하는데 공사 중이라 아쉬웠습니다. 극락전은 학단청 설화를 담고 있고 현판 안쪽의 처마가 독특하게 느껴졌습니다. 성보박물관에는 세계 각국의 불상과 탱화 등 불교 유물이 전시되어 있다고 하는데 공사 중이라 아쉬웠습니다.

17시 이후 차량이 통제되어 물 부족으로 화장실 사용을 전면 금지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적산산성 전북 무주군 적상면 북창리 산 119-117시 이후 차량이 통제되어 물 부족으로 화장실 사용을 전면 금지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적산산성전북무주군적상면북창리산119-1

길이는 8.143m에 달하며 높이는 2.1m에 이르며 연못이 4개, 우물이 23개가 있을 정도로 규모가 큰 성이었다고 하는데 현재는 일부만 존재한다고 합니다. 길이는 8.143m에 달하며 높이는 2.1m에 이르며 연못이 4개, 우물이 23개가 있을 정도로 규모가 큰 성이었다고 하는데 현재는 일부만 존재한다고 합니다.

북창리와 포내리, 괴목리, 사천리에 걸쳐 석성으로 축조된 고려 후기의 대표적인 방어성곽으로 국난이 있을 때 백성들의 피난처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북창리와 포내리, 괴목리, 사천리에 걸쳐 석성으로 축조된 고려 후기의 대표적인 방어성곽으로 국난이 있을 때 백성들의 피난처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조선시대 5대 사고 중 하나인 적상산 사고를 설치하고 조선왕조실록과 왕실 족보를 보관하다가 1910년 국권피탈 이후 사고가 폐지되고 기능을 상실하면서 방치되었지만 산성은 전라북도 안국사 주변에서 확인할 수 있고 일부 복원되었습니다. 조선시대 5대 사고 중 하나인 적상산 사고를 설치하고 조선왕조실록과 왕실 족보를 보관하다가 1910년 국권피탈 이후 사고가 폐지되고 기능을 상실하면서 방치되었지만 산성은 전라북도 안국사 주변에서 확인할 수 있고 일부 복원되었습니다.

동서남북에 문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사적 제146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5. 덕유산국립공원 안렴대 해발고도 1,029m. 동서남북에 문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사적 제146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5. 덕유산국립공원 안렴대 해발고도 1,029m.

향로봉이 아닌 안렴대만을 다녀올 경우 안국사에서 빠르고 쉽게 진입할 수 있으며, 600m 거리이므로 왕복 약 30분이면 가능합니다. 향로봉이 아닌 안렴대만을 다녀올 경우 안국사에서 빠르고 쉽게 진입할 수 있으며, 600m 거리이므로 왕복 약 30분이면 가능합니다.

산길은 통나무와 데크, 철계단, 흙길과 목책이 있는 탐방로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가파르지는 않습니다. 산길은 통나무와 데크, 철계단, 흙길과 목책이 있는 탐방로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가파르지는 않습니다.

이곳이 전라북도의 관광명소인 무주의 적상산과 향로봉의 등산로인 덕유산 국립공원 지역임을 보여주는 안내판이 있습니다. 이곳이 전라북도의 관광명소인 무주의 적상산과 향로봉의 등산로인 덕유산 국립공원 지역임을 보여주는 안내판이 있습니다.

안렴대와 전북의 볼거리, 향로봉은 능선에서 반대 방향으로, 안렴대는 150m만 가면 되는데 향로봉은 1.6km네요. 향로봉을 목적으로 무주를 찾는다면 안국사에서 적상산을 향해 곧장 올라가는 길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렴대와 전북의 볼거리, 향로봉은 능선에서 반대 방향으로, 안렴대는 150m만 가면 되는데 향로봉은 1.6km네요. 향로봉을 목적으로 무주를 찾는다면 안국사에서 적상산을 향해 곧장 올라가는 길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능선에 오른 뒤 발밑은 낭떠러지로 탁 트인 풍경을 바라볼 수 있는 전망대가 2, 3곳 있습니다. 능선에 오른 뒤 발밑은 낭떠러지로 탁 트인 풍경을 바라볼 수 있는 전망대가 2, 3곳 있습니다.

그리고 절벽 끝에 비교적 평평한 바위로 이루어진 전망 좋은 전망대 안렴대가 있습니다. 고려 때 거란 침입 당시 삼도의 안렴사가 피난을 갔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절벽 끝에 비교적 평평한 바위로 이루어진 전망 좋은 전망대 안렴대가 있습니다. 고려 때 거란 침입 당시 삼도의 안렴사가 피난을 갔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아이러니하게도거란침입당시직제상3개도없었을뿐만아니라안렴사직책이있었는지에대해서의문이라고합니다. 수직 절벽 위의 치히로 절벽 끝에서 어떻게 피난 생활을 했는지도 모르겠네요. 아이러니하게도거란침입당시직제상3개도없었을뿐만아니라안렴사직책이있었는지에대해서의문이라고합니다. 수직 절벽 위의 치히로 절벽 끝에서 어떻게 피난 생활을 했는지도 모르겠네요.

마치 한 덩어리였지만 갈라진 듯 틈이 난 바위가 독특했습니다. 바위 밑에 조선왕조실록을 숨겨놓은 석실이 있다고 합니다. 마치 한 덩어리였지만 갈라진 듯 틈이 난 바위가 독특했습니다. 바위 밑에 조선왕조실록을 숨겨놓은 석실이 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탁 트인 전망이 일품이었는데, 서쪽으로는 용담댐과 마이산을 조망할 수 있고, 발밑 들판 너머 맞은편 산의 너울거림이 넘실거리며 춤을 춥니다. 적상산 전망대에서 안렴대까지 둘러본 전라북도의 볼거리 무주로의 여행이었습니다. #무주볼거리 #적상산 #적상산전망대 #안국사 #무주적상산 #전북볼거리 #전북여행 #무주여행 #국립공원#여행볼거리 500m 네이버 코프. 더보기 / 오픈스트리트 맵 지도 데이터x 네이버 코프. / 오픈스트리트 맵 지도 컨트롤러 범례 부동산 거리 읍, 면, 시, 군, 구, 도의 나라 무엇보다 탁 트인 전망이 일품이었는데, 서쪽으로는 용담댐과 마이산을 조망할 수 있고, 발밑 들판 너머 맞은편 산의 너울성이 굽이굽이 춤을 춥니다. 적상산 전망대에서 안렴대까지 둘러본 전라북도의 볼거리 무주로의 여행이었습니다. #무주볼거리 #적상산 #적상산전망대 #안국사 #무주적상산 #전북볼거리 #전북여행 #무주여행 #국립공원#여행볼거리 500m 네이버 코프. 더보기 / 오픈스트리트 맵 지도 데이터x 네이버 코프. / 오픈스트리트 맵 지도 컨트롤러 범례 부동산 거리 읍, 면, 시, 군, 구, 도의 나라

덕유산국립공원 적상전망대 전북특별자치도 무주군 적상면 북창리 산119-8 덕유산국립공원 적상전망대 전북특별자치도 무주군 적상면 북창리 산119-8

적상산사고 전라북도 특별자치도 무주군 적상면 산성로 960 적상산사고 전라북도 특별자치도 무주군 적상면 산성로 960

안국사전라북도특별자치도 무주군 적상면 산성로 1050 안국사전라북도특별자치도 무주군 적상면 산성로 1050

청렴대 전북특별자치도 무주군 적상면 사산리 산261 청렴대 전북특별자치도 무주군 적상면 사산리 산261

 

 

error: Content is protected !!